1.2. 페이터의 상대주의 예술론과 과학적 사고방식
페이터 논문의 서문과 결론에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페이터가 종종 과학적 용어들, 내지는 과학적 저술에 쓰일 법한 표현들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가령 ‘formula’, ‘receptacles’, ‘primary data’ 그리고 ‘susceptibility’와 같은 용어들은 주로 과학
1. 미술공예운동
미술공예운동은 예술 활동에서의 중요한 부분과 19세기후반의 사회주의적 사고를 지배하였으며 유럽과 미국전역에 걸쳐서 장식 미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평범하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양식의 가장 순수
1. 서론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시대 배경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지난시간 다루었던 월터 페이터(WalterPater)는 빅토리아시기의 작가이다. 이시기 영국은 대내적으로는 산업혁명이 완성되어 경제적인 부흥을 구가하고, 대외적으로는 식민지를 팽창시켜 제국주의의 전성기를 누린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