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루스 알폰시(Petrus Alphons)는 12세기 초에 쓴 그의 『성직자 기율론』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요한네스 폰 가를란트(Johannes von Garland)는 1241년에 쓴 『학생들의 습관』이라는 제목이 붙은 662개의 라틴 싯구를 매너, 특히 식사매너에 할애하고 있다.
라틴어를 사용하는 성직자사회의 이러한 행동준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1. 서론
16C 종교개혁의 핵심인물인 마틴 루터는 교회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유럽에 있어서 전환점을 가져다 준 사람이다. 그는 어떤 이들에게는 ‘이단의 괴수’로서 격렬한 비난의 대상이 되었고 어떤 이들에게는 ‘신앙의 영웅’으로 열렬한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상반된 루터의 모습을 ca
개관. 중세는 정말 암흑기였나?
흔히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5세기 이후로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의 시대인 15~16세기의 서유럽을 일컬어 ‘중세’라고 칭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짧지 않은 이 시기 전체를 ‘암흑시대’라는 말로 규정짓곤 한다. 중세 이후의, 휴머니즘이 바탕이 된 르네상스시대로부터
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 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