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 자주 인용되는 나폴리(Napoli, 1999)는 그래서 다양성을 나름대로 쪼개어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요즘 이 장에서는 나폴리(Napoli)가 제시한 다양성 개념 - ‘공급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기로 하자.
전문가들은 신방 겸영과 대기업 방송 진출 허용으로 미디어에 신규 자본이 유입되고 이를 통해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신문사의 경우 핵심 역량인 보도 분야를 방송에 활용해 여론 다양성을 높이고 정체된 신문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어서 시청자에게 보편적 방송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다면 편성 의무비율을 보다 엄격히 적용하든지 아니면 새로운 편성비율 고지를 통해 규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질이 문제시 되어 시청자의 질책과 여론의 비판이 쏟아지게 되면 정책부서는 심의 기능을 강화하는 규
편성하고 운영해야할 필요성으로 ‘교육의 효율성과 적합성의 고양’,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 ‘교육의 다양성 추구 및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구현’을 들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다양한 요구와 흥미, 적성을 수용하도록 학교 현
편성과 청취율
1. 종합 편성
보도, 교양, 오락 등 백화점식 나열
2. 분리 편성
채널을 특성화시켜서 각각 보도, 오락, 예술 프로그램 배치
3. 전문채널 편성
한 가지 포맷만 전문적으로 편성(음악, 뉴스)
※ 편성의 원칙: 상업성과 공공성의 균형 유지
상업성(원하는 것): want를 충족시킬 것인가?
공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