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함으로써 극적 흥미성을 높이는 기능이다. 이러한 서술자는 단순히 화면 밖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화면 속에 직접 들어가서 상황을 제시하기도 하고 설명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장면 내의 주체가 되어 직접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Ⅰ. 머리말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언어이다. 그러나 문학 장르는 단지 순수한 언어만으로 구현되지 않고, 언어 외적인 요소, 예를 들어 노래, 행동, 춤, 등의 요소와 결합하여 ‘실현화(realization)' ‘실현화’의 개념은 ‘문학작품은 실제적 텍스트의 반영에 관여하는 제반 행위(action)를 포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의 슬하 아래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이야기책과 글쓰기를 유달리 좋아했던 그는 11세 때인 1918년에는 경성사범보통학교에 들어가면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경성제일공립
1. 서술의 개념과 종류
- 「이성적 요구」에 근거를 둔 이야기로 된 서술구조
- 「천재설」보다 작가의 인식세계가 넓어지고 깊어짐에 따라 구체화 가능서이 높아지는 「노력설」
♥ 소설과 이야기의 차이점
소설 - 일정한 관념이 구체적인 표상 작용에 의해 암시되는 것
이야기 - 구체화 작용이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