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1) 시대적 배경과 음악사적 의미
어느 한 시대에 있어서 특정한 갈래의 음악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구실을 하는 것은 그 시대의 주된 음악수용층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 전기의 음악문화는 그 당시의 주된 음악수용층이었던 신흥사대부들의 유교이념을 직접적으로 나타냈던 결과이었으며, 왕
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Ⅰ. 서론
전기 8명창에 속하는 송흥록과 맹렬의 연애담과 고수관의 공연 일화는 19세기 전반에 이미 기생이 판소리의 주요 향유층에 속해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송흥록이 대구감영에 불려가 소리를 할 때, 人物과 歌舞의 一等 名妓로 당시 守廳으로 있는 맹렬이도 청중의 한사람이었다. 그런
I. 들어가는 말
누군가의 생일이면 우리는 의례히 제과점에서 케익을 사들고 집으로 향한다. 떡을 찌고 미역국을 끓이던 옛날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 외에도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은 희석되어 외래의 것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우리 것에 대한 대체현상을 보는 데 있어서 ‘왜
중세의 음악
중세의 음악은 고려시대의 음악을 말하며 고려가 건국된 918년부터 왕조가 바뀐 1392년까지 475년간의 시기에 해당한다.(어떤 책에는 으로 중세 음악이 언제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고려 왕조의 교체는 삼국을 계승한 불교와 유교를 채용함으로서 e통일국가의 정치이념을 성립시켰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