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철학의 의미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보더라도 ‘평화’에 대한 보편적 정의는 아직 없고, 언어적으로, 사상적으로, 종교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이해방식으로는, 민족간 내지 국가간(당시 고대 희랍 세계에서는 폴리스들 상호간의)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개념이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 것일까에 대해서도 의문이 많이 들었었고, 일상에서의 일탈이 흔히 말하는 착하게
그리스의 본토는 험준한 산맥 사이의 작은 계곡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어떠한 도시국가도 나일강유역에서 가능했던 것 같은 부와 권력과 중앙집권화를 이룩할 수는 없었다. 이렇게 작은 단위의 나라들이기 때문에 그 경제력은 극히 제한된 것이었다. 그리스에는 철도 생산되었고 다른 원료들도 풍족한
교육계에서도 학교 붕괴 현상으로 교육의 위기감을 가져오고 있다. 시민운동단체인 ‘학교바로세우기 실천연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교원, 학생, 학부모 상호간에는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일 뿐 신뢰관계도 없고 오히려 불신과 대립만이 지속된다고 답한 교원이 62%나 되고, 학부모와 학생은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