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참된 인간의 자기 인식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대한 겸손과 복종으로 이끈다. 칼뱅이 기독교 강요를 통해서 표현한 인간의 모습은 첫째 타락 이전의 인간, 둘째 자연적인 인간, 셋째 새로운 존재로서의 인간, 넷째 자기를 부인하는 인간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각각 살펴보고자 한다.
却說閻樂返報趙高, 高聞二世已死, 自然大喜, 立卽趨入宮中, ?得傳國玉璽, 懸掛身上。
각설염락반보조고 고문이세이사 자연대희 입즉추입궁중 창득전국옥새 현괘신상
?? [xu?ngu?] ①걸다 ②매달다
각설하고 염락은 조고에게 돌아가 보고하니 조고는 2세황제가 이미 죽음을 듣고 자연 매우 기뻐하며
부인》에 나타나는 상류층 사회의 삶과 《오발탄》과 《해방촌 가는 길》에 나타나는 하류층 사회의 삶을 통해 당시 사회 양극화가 어느 정도로 심하였는지 알아 볼 수 있다.
전후 극심한 가난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의 본질에 대한 추구라는 신념을 버리게 하였고 생존을 위해서 양심과 윤리를 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