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로, 우리나라 학계에서도 포스트모더니즘이 큰 유행처럼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단지 외국의 사상을 수입해서 해석하면 끝이라는 식은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현재 이렇게 유행으로 치우치진 않은 것 같으나 아직 완성된 이론도 아니기 때문에 무턱대고 외국의 방법대로 적용해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되는 문화이며, 부정적 모습과 긍정적 모습 모두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대중문화의 부정적 모습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문 화소비자에 불가하고 또 대중문화는 대중의 의식을 획일화한다. 그리고 대중문화의 주된 내용이 오락 중심
포스터모더니즘에 따라서 사회가 급변하여 새로운 문화논리가 나타나던 혼란성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던 시기와는 다른 시대적 환경 속에 처해있다. 사회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여 점차 무감각해지고 있으며, 자본주의 경제체제라는 중심논리로 일원화되
있고, 소비활동 및 여가활동에 관심이 많은 신 중간계층이 등장하여 기존의 사회규범 및 풍조에 도전하고 그것을 해체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력하게 대두되었다. 포스터모더니즘 이라는 개념을 계보학적으로 살펴볼 때 가장 먼저 언급되는 사람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아도르노(Th. Adorno)이다. 그
1. 구성주의 핵심어
1-1. 포스트모더니즘포스터모더니즘의 해체주의와 같은 패러다임을 교육에 적용시켜 하나의 학습이론으로 형성한 것이 구성주의라 할 수 있다. 획일화 된 지식전달보다 창의성 계발 교육을 더 강조한다는 점에서 포스터모던 교육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이 둘은 지식은 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