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지난 40여 년 동안 연극계에도 주목할 만한 새로운 경향들이 나타났다. 이미지연극, 댄스씨어터, 공연간극, 구체연극, 스펙터클 연극, 미디어연극 등이 서양 무대에서 각기 독자적인 혹은 서로 혼합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전자다중매체 시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더 부재
포스트모더니즘을 역으로 이용하여 UCC 생산자의 행위 안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디시인사이드 사이트와 드라마 <바람의 화원>을 중심으로 ‘드라마 UCC’에만 한정하여 논의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1. 형식비평
1) 스테판 샤프의 [영화구조의 미학]
오늘날 영화비평이라는 것이 우리 삶에 익숙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일반인들도 이들 비평에 참여하는 것에 부담을 덜어내기 시작하며 ‘영화비평’이라는 단어는 사회에서도 제법 흔한 단어가 되었다.
영화의 비평에는 영화의 내용과 형식적 측면
⑴ 트렌디 드라마 특성
트렌디드라마는 1990년대 초 이후 우리 드라마 지형에 새롭게 등장한 장르로, 주부 시청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기존의 일상적 혹은 최루성 멜로드라마와는 뚜렷이 차별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트렌디드라마는 신세대 수용자들의 새로운 문화적 취향과 감수성에
포스트 모던적 사회란 정보사회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 불린다. 즉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중심이 아닌 개체중심의 사회라 할 수 있다. 즉 이사회에선 지식이 소비구조 안의 가치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