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린다 허치언은 포스트모던 패러디는 그것이 인용하는 과거 재현물의 맥락을 부정하지 않으며, 우리가 오늘날 불가피하게 과거와 유리되어 있음을 환기시키기 위해 아이러니를 사용할 뿐이라고 반박한다. 현재는 과거의 지속이며 다만 거기에는 역사가 빚어낸 아이러닉한 차이가 있다고 말하
포스트모던 패러디는 그것이 인용하는 과거 재현물의 맥락을 부정하지 않으며, 우리가 오늘날 불가피하게 과거와 유리되어 있음을 환기시키기 위해 아이러니를 사용할 뿐이라고 반박한다. 현재는 과거의 지속이며 다만 거기에는 역사가 빚어낸 아이러닉한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포
모더니즘이 아니더라도 사회적 요구 속에 그 어떤 다른 사상이 필요했음은 자명한 일일 것이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데이빗 롯지는 <모더니즘·반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글에서 모더니즘이 “예술은 인생을 모방한다. 또는 예술은 인생에 대한 진리를 제시해 줌으로써 보다 나은 삶을 창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기이다. 전쟁의 충격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을 가져왔고 후기 산업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적 풍토, 자본주의 일변도 사회의 비인
아주 어렵게 된다. 불순한 의도가 개입하는 것이다. 표절 문제를 얘기할 때 흔히 패스티쉬라는 말이 등장하곤 하는 건 이 때문이다. 의도가 드러나 있는가 아니면 숨겨져 있는가 하는 것도 패러디와 패스티쉬를 구분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
2. 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