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특징은 문화대중주의와 문화의 소비화와 상품화이다. 이에 따라 우리가 생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기호에 따라 소비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분야에서 부터 예술, 문화, TV, 영화 매체에 가장 촉망받는 포스트모던한 양식으로 받아들여
모던은 ‘근대의 간막극이나 익살스런 것, 혹은 근대를 극복하는 비젼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60년대 문화이론의 영역에서 시작되었다. 이 논의는 건축, 문학, 미술 등과 같은 영역에서 포스트모던적인 문화의 새로운 형태를 규명하였다. 특히 1970년대 이래 포
문화이론과 문화읽기』서광사 2001 p.225~229
II. 시뮬라크르의 실제와 속성
보드리야르는 이미지를 네 단계로 구분하여, 시뮬라시옹의 계열과 구분을 시도한다.
①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의 반영이다. (모방)
②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을 감추고 변질시킨다. (변형․왜곡)
③ 이미지는 어떠한
등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을 소개하면서 변증법적 사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장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기로 하자.
이론체계인 대서사(큰 이야기, 메타서사)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준거로 하여 모든 이론과 행동을 평가하고 정당화했다. 다시 말해 이 준거에 합당한 이론과 행동은 정당화되어 인정받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억압받거나 거부되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