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행위미술과 설치미술은 극사실주의,민중미술로 대표되는 신형상화와 함께 80년대 한국 포스트모던 미술의 양축을 이룬 대표적인 반 모더니즘 장르이다. 80년대 행위미술은 60년대말의 헤프닝과는 달리 “퍼포먼스”라는 이름으로 성행하였고 헤프닝의 전위적이고 이벤트적인 특성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연극공연에서도 나타난다.
2..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의 양상
궁극적인 의미와 그 재현으로서의 고정된 실체를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중요시하는 것이 퍼포먼스다. 1960년대 미술의 영역에서 출현한 해프닝이나 이벤트로 출발한 퍼포먼스는 사실상 포스트모더니즘 공연과
퍼포먼스 그룹’을 만들기도 했다.
시대적 배경
1960년 미국의 연극에서는 포스트모던 댄스나 해프닝 등의 관련되는 예술 영역에서 꿈틀거리던 새로운 움직임에 호응해서, 기존의 연극 개념을 전복하고자 하는 실험들이 시도될 시기( 1968년에 뉴욕에서 ‘퍼포먼스 그룹’이라는 이름의 극단을 조
1. 키치의 어원과 의미
1) 어원
값싸게 만들거나 은밀하게 폐품을 속여판다는 의미로 독일 북동부 메클렌부르크지방에서 유래되었다. 예술적인 관점에서 또한 천박하고 저속한 것으로 정의된다. 현재는 세계적으로 통일된 언어로 불리우며 새로운 예술의 사조로 자리하고 있다.
2) 의미
1860년대 독
1. 키치의 어원과 의미
1) 어원
값싸게 만들거나 은밀하게 폐품을 속여판다는 의미로 독일 북동부 메클렌부르크지방에서 유래되었다. 예술적인 관점에서 또한 천박하고 저속한 것으로 정의된다. 현재는 세계적으로 통일된 언어로 불리우며 새로운 예술의 사조로 자리하고 있다.
2) 의미
1860년대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