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990년대 이후의 성장소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독재를 타도하고 민주주의가 들어선 시기이다. 더 이상 비난할 대상이 사라지고 각종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세상이 펼쳐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에서 후기자본주의로 이행하게 되었다.
'우리'라는 연대의식과 사랑에 대한 믿음이
포스트모던적 해체주의, 비판이론 등이 그러하다. 이들의 입장은 하이데거의 해석에 정면으로 반대되는데 서구 형이상학의 완성자가 아니라,“서구 형이상학의 진정한 해체자”로 해석하는 경향이다. 그의 철학이 주관적, 인간중심적이고, 주의주의적인 형이상학이 아니라는 일반적인 인식에도 불구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
Ⅰ. 인체(신체)와 인류학
구현된 신체 중 하나는 신체와 자아의 생생한 경험으로 이해되는 현상학적인 개인적 수준의 신체이다. 이 수준은 Mauss(1973)가 주장하듯이 모든 사람들은 각각 개인적 신체를 가지고 타인들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하고 있으며, 구현된 자아는 최소한 몇 가지 직관을 공유한다는
탈자연화 현상과 여기에서 기인하는 인간의 그것의 궁극적인 존재 환경의 위협과 그 원래의 시원에 대한 그리움 또한 아까의 릴케나 아도르노와 비슷하게 우리의 것들 속에서도 얼마씩 엿보이고 있다. 특정한 한 시대의 특징을 가장 압축적이면서도 분명하게 반영해주는 한 수단으로서의 문학의 한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