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Ⅱ.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국 영화는 60년대 성공 이후 오랜 침체기를 거쳐 새로운 부흥기를 맞고 있다. 한국 영화는 60년대 멜로와 문예 영화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70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침체를 지속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의 논문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추론할 수 있듯이, 영화라는 매체는 그 자체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카메라를 통해 필름 위에 기록되고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 상에 투영되는 영화
영화산업구조가 온라인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화산업구조의 변화에 기인한 한국연화계의 변화를 진단하기 위해서 영화제작과 한국영화의 산업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영화제작시스템의 변화와 그 원인 그리고 향후에 전개될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영화제작의 트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90년대 초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론’은 발 빠른 저널리즘의 상업적 도용과 좌파중심의 사회과학계의 거부·외면 속에서 한낱 ‘이미지중심주의’나 ‘파편성·분절성’ 같은 단편적 현상들로 전락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로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