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 이론가들은 현재의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나 기술과 기계가 인간의 신체를 잠식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위협적이라 분석하곤 한다. 심지어 일부 포스트휴먼 이론가들 중에는 이미 우리는 포스트휴먼이 되었다고 선언할 정도로 포스트휴먼과 포스트휴머니즘에 대한 이슈는 현실적이고 가
SF가 과학기술의 발전에 많은 계기를 제공했다는 점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오늘날 많은 공장에서는 사용되는 로봇은 SF소설에서 처음 등장하여 현실에서 실제로 사용된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로봇이 이렇게 발전하고 널리 사용되는 현상을 어느 한사람의 공으로 돌리기는 어렵지만 1950년
포스트 휴먼’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서 트랜스 휴머니즘은 포스트 휴먼을 인류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이라고 보고 있다. 여기서 포스트휴먼의 영감을 니체의 위버맨쉬에서 영감을 받은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은 포스트휴먼의 기원을 니테의 위버맨쉬에서 찾아서 동일시를 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사회가 효율성의 극대화와 기계론적 미학으로 인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되고, 인간의 정서가 단조롭고, 메마르게 되었음에 문제를 삼은 휴머니즘적 접근이다.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도 거세게 일고 있었는데, 독일의 한 사회이론가는 합리성이 낳은 부정적 결과를
위 글은 입센의「인형의 집」이라는 작품의 일부로 변호사의 아내이자 세 아이의 어머니로서 평범한 삶을 살다가 자신의 주인이 되기 위해 어느 날 집을 뛰쳐나가는 여성을 그린 희곡이다. "아내이며 어머니이기 이전에 한 여성으로 살겠다."는 전언을 통해서, 이 작품의 주인공 노라는 인형이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