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를 그 이후부터 현대까지로 본다.
그러면 시대사적인 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등장하게 되었는가를 전근대주의와 근대주의와의 종단적 맥락에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자. 우선 전근대 사회는 세계를 정령으로 가득차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마술적인 관
교육학 영역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추세에 뒤쳐져 있는 실정( ex> 비판교육학, 페미니스트 교육학)
-교육현장의 과제 : 교육 실제면에서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음. =>교육이론가나 현장의 교사들에게 주어진 과제
-청소년 세계에 대한 이해 : 사회가 급속한 속도로 변화
. 그 사건의 구체적 진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건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이다. 이른바 ‘68혁명’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독일, 미국과 일본 등의 전세계적인 혁명운동으로 연결되면서 문화사적 변동을 초래하였다. 그것이 반전, 반핵 운동에서 냉전체제에 대한 반발, 미국의 자
포스트모더니즘의 범주 안에서 갇혀 살고 잇다. 그 범주 안에는 기독교도 상당히 영향을 받고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기독교가 시대적 도전인 포스트모더니즘을 충분히 이해하고 극복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사회’를 지향하였다. 그리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엘리트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성의 부각을 가져왔으며 유럽계 백인중심의 문화로부터 소수민족과 제3세계 등 소외된 객체들의 부활을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은 한마디로 ‘다원주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현실과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