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영화산업구조가 온라인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화산업구조의 변화에 기인한 한국연화계의 변화를 진단하기 위해서 영화제작과 한국영화의 산업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영화제작시스템의 변화와 그 원인 그리고 향후에 전개될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영화제작의 트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浮上)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영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