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일치된 견해는 없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포스트모던 시대는 J.데리다, M.푸코, J.라캉, J.리오타르에 이르러 시작된다.
니체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은 이들은 계몽주의 이후 서구의 합리주의를 되돌아보며 하나의 논리가 서기 위해 어떻게 반대논리를 억압해왔는지 드러난다.
데리다는 어떻게 말하기가 글쓰기를 억압했고, 이성이 감성을, 백
2. 포스트모던 광고의 생산과정과 유형
후기자본주의의 문화논리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한다면 광고는 다른 문화형식보다도 생산과정과 수용과정, 텍스트의 미적 체계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티를 생산할 수 있는 경제적 문화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자본주의는 체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소비를 지
포스트모던 사회는 단절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근대(또는 산업사회)라는 프로젝트가 이미 막을 내린 것인지 또는 새로운 조건의 시대적 프로젝트가 벌써 시작된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하는 것은 본 연구에서는 별 의미가 없다. 단지 중요한 사실은 포스트모
ꡒ이후ꡓ란 뜻을 가진 post라는 말과 ꡒ근대 또는 현대ꡓ를 의미하는 modern이라는 말이 이루어져 ꡒ포스트모더니즘ꡓ은 근대 이후의 시대를 특징짓는 주도적 사상 또는 시대정신 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던을 흔히 근대 후기, 탈현대 등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의미의 변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