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해 놓은 마르크스 관련 서적도 드물 것이다.
서론을 포함하여 총 11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마르크스의 출생에서부터 황혼의 일대기를 서술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책은 청소년기와 정신 철학, 청년 헤겔학파를 다룬 장을 통해 마르크스의 지적 이력, 학문적 관심사의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장하는 형편이고 보면 교육에서 방법론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적이다. 교육을 순전히 지식을 포장하고 전달하는 과정의 문제로만 간주할 때 이건 틀린 말이 아니다. 데카르트가 <방법서설>에서 보여주었던 저 방법에의 강박은 지식 교육자 데카르트의 정체를 드러내주는 움직일 수 없는 증거다.
포이에르바하는 형법의 형벌기능에 대한 위하설(威嚇說)을 주장하여 이른바, 심리강제설에 의한 일반예방이론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상대적 형벌이론을 주장하였으며, 오늘날 형법학의 최고의 이념인 ꡒ법률 없으면 형벌도 없다ꡓ(nulla poena sine lege)라는 명제 하에 죄형법정주의의 원칙
장을 철학적 ·신학적 개념으로써 이론적으로 전개하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그 주된 목적은 ‘존재증명(存在證明)’인 것이다.
종교에서는 이 존재를 가리켜 '신'(神)이라고 말하며, 이 신은 인간의 지식을 초월하여 완전하고 자기충족적인 존재이지만 세상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특별한
※ 법 일반론 ※
주관식 (04공사. 07공사. 07)
객관식 (없음)
주관식 (15. 16. 17. 19. 20)
< 1장. 법의 의의와 구조 >
1. 법의 의의
1) 법의 개념과 기능
(1) 법의 개념
사회공동체 구성원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공동체 구성원들이 지켜야 하는 행위의 준칙이자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