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성폭력문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은 '미래를 향한 여성발전전략'에서 여성폭력문제를 젊은 여성과 학대받는 여성의 특별한 문제로서 취급하고 각 국가에게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함으로써 처음 표명되었다.
그러나 여성폭력이 여성인권의 중대한 침해이며 여성차별의 원인이자 결과라
2) 우리나라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상징폭력
(1) 제사
① 제사에서의 상징폭력
조선시대의 유교는 종교였다. 조상 제사는 신격화되어 절대적이었지만 오늘날의 유교는 전통과 문화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제사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상징폭력이 존재한
엘리트 스포츠에서 행해지는 폭력 현황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지난해 전국 15개 시·도, 총 746명의 초등학교 운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운동선수 인권상황 실태조사‘에서 설문에 응답한 초등학교 운동선수 중 559명(74.9%)이 신체적 폭력을, 554명(74
지금까지 여성폭력에 대한 경찰의 인지수준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처럼 성범죄와 가정폭력을 비롯한 여성폭력은 우리 사회에서 강력범죄보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잘못된 인시고가 함께 개인적인 문제라고 치부된다. 하지만 여성 폭력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며 주위에서 흔히 일어나는 범죄이다.
문제들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학교성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의 제 범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문제들이 교육사회학의 주된 관심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중 문화 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