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태국 남부의 얄라, 빠따니, 그리고 나라티왓 지방에서 폭력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러한 불안 요소는 탁신 수상의 재임 기간을 위협하고 있다. 언론뿐만 아니라 동시대 연구 들도 분쟁을 불교도와 무슬림 간의 갈등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종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타이인과
위해 폭력이 동원되었고, 그것은 근대사회의 구조를 안착시키는데 힘을 발휘했다. 한편, 근대사회에서는 시민의 정치적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폭력과 전쟁에 반대하는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근대사회의 비폭력적요소와 폭력적 요소의 연계와 긴장관계는 의문사
폭력적인 방식으로 박탈되고, 10년 이상 지속되던 계몽의 기획이 하루아침에 근거를 상실해 버리고, 정치적 권리의 부재상황 속에서 노예를 자기인식의 표상으로 삼아야 하는 경우라면, 문학으로 대변되는 미학적 소통양식의 함의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근대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체계
근대화를 이루어내자 이것이 식민지시기에 근대화의 기초를 쌓았기 때문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이 논쟁은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으로 정리되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치열하게 계속되고 있는 양자 간의 논쟁을 되새김하기보다는 정치적 영역에 한정해서 식
근대 국제법 서구 근대 국제법은 그 근원을 유럽에 두고 있기 때문에, 통상 ‘유럽公法’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이는 후술하지만 19세기 유럽 국제법의 유럽중심주의를 반영하는 명칭이기도 하다.
의 유입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19세기 동서문명의 폭력적 만남이라는 상황에서 만국공법이 갖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