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대표적인 것이 민요이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의식요 - 세례식, 결혼 피로연 그리고 장례식과 같은 가족의 의례나 행사 혹은 성 요한의 밤, 추수감사절, 젖은 월요일, 성탄절 전야(캐롤송, pastorałki) 등의 민족적인 연례행사나 제례 때 불려지던 노래들이다.
(2) 저항노래 - 사회의
폴란드왕으로 선출된 지그문트 3세(Zygmunt Ⅲ, Waza)는 교황청과 함스부르크왕과의 지원을 바탕으로 강력한 왕권 체제의 확립을 시도했다. 지그문트 3세는 1596년 수도를 크라쿠프에서 바르샤바로 옮겼다. 그가 지배하는 동안에 폴란드는 음악과 미술 등 예술의 일대 중흥(中興)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편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바그너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음악가가 아니다. 그의 작품 중 뛰어난 것들은 모두 독일어로 된 장편의 오페라들이다. 하지만 일단 그 매력을 알고 나면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다. 바그너의 작곡 스타일을 알기 위해서는 몇 곡의 서곡과 관현악 전주곡을 들어보자. (탄호이저)(프랑스의 시인 보들레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