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커 슐렌도르프의 [양철북]과 빔 벤더스의 <파리 텍사스>, <베를린 천사의 시>, 파스빈더의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다.
<양철북>-슐렌도르프는 다른 신독일영화 작가들에 비해 많은 작품이 소개된 친숙한 감독이다. 그의 79년도 작품은 후기 신독일영화의 경향을 살펴볼 수
폴커 슈렌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베르너 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1. 동독 문학의 시대적 배경 - 70년대 중반까지
독일어권의 다른 3개국과는 다른 동독의 체제상의 차이는 특히 정치적, 사회적으로 민감한 영향을 받는 문학 갈래인 희곡의 창작과 수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작품이 사회주의 건설에 박차를 가하던 48년경의 구동독을 배경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