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쾨르에게서 기독교 정신이란 근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람에게 희망을 두는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의 원천이다.
Ⅱ. 폴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폴리쾨르의 인간관에는 창세기 신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창세기 3장에 따르면 인간이 고통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사람이
② 소격화, 설명, 전유
리쾨르의 해석학에 나타나는 현상학적 특징 중 하나는 현상학이 추구하였던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
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➀ 종교세란?
1) 사전적 의미 : 종교에 관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걷는 세금.
2) 국민전체 또는 신앙인이 종교의 존립발전을 위해 내는 특별세와 종교단체의 재산세
ex) - 독일은 기독교인의 경우 자기 소득의 1%를 종교세로 납부
→ 종교발전을 위한 지원으로 활용
- 무슬림은 소득
Ⅰ. 서 론
계몽주의(啓蒙主義)는 18세기 후반 유럽전역에 걸쳐 일어난, 구습의 사상을 타파하려는 혁신적 사상운동으로서 무한한 진보를 믿으며 이성의 힘으로 현존질서를 타파하고 사회 개혁에 목적을 두었던 시대적 사조이다. 프랑스의 계몽주의 시대는 르네상스부터 싹텄던 인간 중심의 사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