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에서 급부상한 것은 여성시의 출현이다. 1990년대 전에도 여성시는 존재했었으나, 1990년대의 여성시는 여자 시인이 여성 특유의 미적 감각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으로 자족하지 않는다. 1990년대의 여성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전 시기에서 간과되어 온 여성성에 대한 명민한 문제의식을 구체화하
지닌 모티브로 등장한다. 이러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 특별히 회화에서 ‘빛’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을 독특하다. 단순히 재현되는 대상을 인식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빛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작가 본인의 해석의 지평 안에서의 의도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사고와 문제해결
I. 사고란 무엇인가?
사고란 여러 가지를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적절한 개념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복잡한 계산이 요구되는 추론까지 다양하다. 사고는 언어를 통해서 표현되기도 하고 언어 없이 그려지기도 한다. 사고는 문제의 인식에서 해결되는 동안 개재되는 과정을 일컫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해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18세기 독일 강단철학(Schulphilosophie)의 지평에 머물러 당대의 철학적 경향과의 연관 속에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독일철학은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
대인지각
사람과 사람의 만남은 서로를 지각하는데서 시작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다른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어떤 식으로든지 상대방을 파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인간관계는 이렇게 형성된 인상을 바탕으로 출발하므로, 타인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대인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