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을 중시하여 어른들의 간섭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 미술을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는 도구로 보았으며, 표현결과보다는 표현과정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종전의 결과에 치중한 교육에서 과정을 중시한 교육으로의 전환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영유아 미술표현 발달단계] 영유아의 미술활동 결과물을 보고, 로웬필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에 대입
아동들의 그림은 개성과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공통적 특성들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미술 교육자나 심리학자들은 아동들의 미술 표현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현재 어떤 양식이나 체계로 재생산되고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표현이 이해나 감상과 함께 통합되어 지도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를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감상을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와 감상을 곁들인 경우
이해가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감상이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3. 표현결과에
표현에 역점을 둔 부분이 어디인지 세세히 들어보고 지켜보고 난후에 그것을 학생의 미적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교사는 북돋아주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물의 미적가치에 의존하기 보다는 하는 과정에 있어서 학습자와 교사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적극적인 학생들의 참여와 능동적인 태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