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하는 종류의 작품전체이다. 문예학에서는 이것을 서술예술이라고도 한다. 이 이름이 표시하듯이 서사시적 문예는 서정시와는 반대로 주관적인 상태의 표백이 아니라 객관적인 대상으로서의 사건 서술을 주로 한다. 또한, 범인류적이고 무한한 다양성을 가진 서사물은, 현실 또는 허구의 사건과 상
연기하고 있는 인물과 정서적으로 일체될 뿐 아니라 문제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였다. 관객을 `이화` 하기 위하여, 즉 무대와 관객과의 사이를 넓혀서 `동화` 를 막는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클라이막스 직전에 장면을 중지했다. 또한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적당한 간격을 두고 장면의 요점을 강조하는
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데에 기여해 왔다는데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
정서표현
I. 정서표현의 연구
정서 표현에 있어서 또 다른 축을 이루어온 연구가 바로 얼굴 표정과 관련된 연구들이다. 얼굴 표정을 연구해온 학자들은 Darwin의 진화론적인 전통 속에서 정서란 것이 모든 유기체의 계통 발생상에서 진화해온 것이라면 유기체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보편적인 형태
1. 독일 표현주의 영화
1.1. 초창기 독일 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 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