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가 일상성을 유지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희곡의 경우에는 조명, 분장, 무대장치, 인물의 연기 등이 사실감을 나타내기 위함이 아니라, 볼 수 없는 내면세계를 강렬히 암시할 수 있도록 꾸며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극작 이론 때문에 표현주의 극은 종래의 사실주의 극이 추구한 기본적인
인물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고의 지속성이 없는 복잡한 심리적 갈등을 표현하기 때문에 논리를 필요로 하는 일상 언어와는 달리 잘라낸 듯이 단편적이다. 또한 표현주의 작가들은 극에 있어서 다양함과 통일성을 동시에 부여해주는 독백을 사용하여 등장인물의 내부세계의
무대 위에 현실 세계를 똑같이 재현하고자 한 연극 운동
S#3.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① 현대적 의미의 연출가와 지휘 체계 탄생 ex) Stanislavs.kii
② 소품의 리얼리티 추구 → 실제 현실과 한치의 오차도 없는 모방을 추구
ex) 입센의 <인형의 집>: 쁘띠 브루주아인 로라의 가정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 실
표현하고자 했던 연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은 후에 극장주의 연극운동이나 서사 극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의 탄생배경을 중심으로 미술과 건축적 측면에 있어서의 표현주의와 사실주의나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와의 비교, 표현주의의 무대화에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