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쓰기는 들은 소리의 문자화이다. 쓰기 교육은 한글의 자모를 쓰고, 바른 문장 표현을 하며, 나아가서는 하나의 주제로 독창성 있는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글 자모의 쓰기는 순서와 글자의 모양이 제대로 되도록 하여야 하고, 맞춤법을 익히며 어휘와 문법 그리고 구문의 선택으로 자
Ⅰ 쓰기의 개념
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
1.1. 표현
-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나 몸짓 따위의 형상으로 드러내어 나타낸 것.
1) 결과로서의 표현
- 그 표현은 음미해 볼 가치가 있어. 결과물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 (≓이해)
2) 과정으로서의 표현
- 철수는 표현을 참 잘해 화
3장. 청각 생리
1) 청기의 구조
외이의 구조//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음이 청기에 맨 처음 와 닿는 부분이다. 외이는 이개와 외이도로 구성 되며 이개는 연골로 되어 있으며 집음 기능을 하나. 그 역할은 크지 않다. 또 외이도는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방어 작용과 공명기의 역할을 한
다면적 접근 가능성이란 기준에서 정선된 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다중 접근’ 즉 텍스트, 매체, 주체, 맥락의 다원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시에 대한 자극, 반응을 다양화하고 이를 통해 시의 내면화 과정을 촉진할
효율적인 논술지도
고등학생들은 논술 과정에서 자신들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고차적인 사고력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지도 실태는 대학 입시(논술 고사)를 준비하는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가 하면, 논술이 통합 교과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