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은 영화들은 공포, 증오, 사랑, 불안 등의 인간의 내적 의식의 절박한 상태를 객관적인 상징을 통해 양식화하려는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의미에서 과장된 리얼리티의 형상화라고 할 수 있다.
Ⅱ. 표현주의의 대표적 그룹 다리파와 청기사파
1. 다리파
표현주의 최초의 그룹
1. 독일 표현주의영화
1.1. 초창기 독일 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 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
1.표현주의영화의 특징
1908년부터 회화,연극에서 먼저 나타난 반 사실주의적 운동
"인간의 내면"의 표현 광기, 분노, 이중성
주관적인 관점 : 카메라의 움직임을 이용함
감정 : 조명
과장과 왜곡의 사용 : 빛의 대비
경련적인 연기의 과장
기하학적 구조의 세트
표현주의 회화 "현실성의
1. 서론 : 표현주의 출현 배경과 그 특징
20세기 초에 나타난 양식인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비단 미술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문학, 연극, 음악 등 대부분의 예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덧붙여 영화에 있어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은 컸다.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영화는 그 영향력을 끊임없이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조르쥬 멜리어스는 영화가 탄생한 1896년 이후로 세계의 영화사에 있어서 뤼미에르가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