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로서 이용하는 방법(Art in therapy)으로 구분된다. Kramer는 Naumberg의 견해와는 달리 치료자의 역할은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와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Kramer의 견해를 가리켜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고 보고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로 표현
·사회적 ·정서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미술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심신의 자연치유를 유도
대표학자: Naumberg, Kramer, Ulman 등
장점
심상의 표현
비언어적 수단 → 통제↓ 내담자의 방어↓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 즉시 획득
자료의 영속성
공간성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
·사회적 ·정서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미술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심신의 자연치유를 유도
대표학자: Naumberg, Kramer, Ulman 등
장점
심상의 표현
비언어적 수단 → 통제↓ 내담자의 방어↓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 즉시 획득
자료의 영속성
공간성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
Ⅰ. 표현과 연속성
모든 존재는 끊임없이 흘러가는 강물과 같아서 그 활동은 끊임없이 변하고, 여러 가지 원인은 무한한 변화를 일으키므로 정지하는 것은 거의 없다. 우리의 바로 곁에는 과거의 무한과 미래의 심연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속하여 살아가는 우주의 어김없는 질서 속에서 끝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