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였다. 그리고 러시아인의 손으로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이다. 하지만, 재정적, 기술적으로 특히 유럽에 의존해 있던 러시아의 영화 산업은
1. 소비에트 영화의 시작과 몽타주 이론 등장의 시대적 배경
1차 대전과 국내 전쟁으로 인해 황폐화된 러시아 혁명 정부는 혹독한 경제 상황을 받아들여야 했다. 당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기본 자원이 없었고 영화 제작 산업은 더욱더 악화되었다. 또한 혁명전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외국영화사들은
2. 그리피스와 고전적 커팅(Classical Cutting)
그리피스가 영화에 입문했던 1908년에 영화는 이미 연속 커팅 테크닉 덕분에 스토리를 말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문학이나 연극 같은 훨씬 세련된 내러티브 매체의 줄거리에 비하면 영화의 스토리는 단순하고 미숙한 수준이었다. 편집의 기본적인
그는 에이젠슈테인과는 대조적으로, 배우의 연기나 연극성을 반드시 부정하지는 않았으며, 이러한 두 사람의 논쟁이 오히려 소련의 영화이론을 발전시켰다. 또한, 토키 영화의 출현에 즈음하여 에이젠슈테인, 푸도프킨, 알렉산드로프 등 3명이 연명으로 발표한 《토키에 관한 선언》(1928)은 그 예술적
1920년대 러시아에서 시작된 몽타주는 미장센 적 측면과 내러티브적 측면들을 요소들을 쇼트의 개념을 이용해 연결시키면 영화를 관객이 더욱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된다는 이론이었다. 대표적 인물로 쿨레쇼프와 푸도프킨 그리고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등이 있는데 세 명이 연구한 몽타주는 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