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펜도르프(Pufendorf), 칸트(Kant), 피히테(Fichte)에서 시작하여 그나이스트(Gneist), 슈타알(Stahl) 등을 거쳐 마이어(Mayer) 옐리넥크(G.Jellinek) 등에 의하여 近代的 法治國家論이 전개된 것이다. 現代에 와서는 슈미트(C.Schmitt), 포르스토프(E. Forsthoff) 등에 의하여 전개되었다. 칼 슈미트에 의하면 法治主義
푸펜도르프(Pufendorf), 칸트(Kant), 피히테(Fichte)에서 시작하여 그나이스트(Gneist), 슈타알(Stahl) 등을 거쳐 마이어(Mayer) 옐리넥크(G.Jellinek) 등에 의하여 近代的 法治國家論이 전개된 것이다. 現代에 와서는 슈미트(C.Schmitt), 포르스토프(E. Forsthoff) 등에 의하여 전개되었다. 칼 슈미트에 의하면 法治主義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구분과 사회계약 - 홉스, 로크, 루소
정치적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던 영국에서는 토머스 홉스와 존 로크가 그로티우스, 푸펜도르프와 유사한 문제에 몰두했다.
홉스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1588.4.5~1679.12.4], 영국의 철학자. 성악설을 전제로, 각자의 이익을 위해서 사람은
Ⅰ. 서론
현대 대부분의 생명윤리학자들은 인간 존엄성에 대한 근거를 인간의 자유의지, 자율성 개념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의 동물로서 자신의 자유의지, 자율성에 기반한 도덕법칙을 가질 수 있고 존엄성을 부여받을 수 있다. 자율성이나 자기결정권은 사람을 가장 인간답게 대
Ⅰ. 서론
현대 대부분의 생명윤리학자들은 인간 존엄성의 근거를 인간의 자유의지, 자율성 개념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적 동물로서 자신의 자유의지, 자율성에 바탕을 둔 도덕적 법칙을 가질 수 있고 존엄성도 부여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율성 혹은 자기 결정권은 가장 인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