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바르트의 어머니 앙리에트 바르트는 1977년 10월 25일에 죽었다. 일생 동안 같이 살아왔던 어머니의 부재가 바르트에게 미친 영향은, 어머니가 사망했을 때부터 3년 뒤 그가 때 아닌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쓰인 거의 모든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카메라 루시다’는 직접적으로 어머
I. 서 론
사진은 소통의 도구로써, 사람들끼리 사진 주고받으면서 대화를 하게 된다. 바르트의 푼크툼은 사진이 다른 시각적 이미지들처럼 말을 걸게 된다 김정락, 문성희, 백영경, 설혜심, 유영희, 정준영, 허진. 취미와 예술. KNOU Press. 2016. p.164.
고 하였다. 사진은 과거를 회상시킬 수 있고, 또 그렇
이미지들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것들의 효과는 무엇인가? 인구통계학은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이미지들을 읽어내는가? 이 장의 주요한 관심은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지들을 보는 것으로서, 시각 문화의 요소들 내에서 그것을 어떻게 읽을 수 있는가에 집중하고, (그것을 예시하는 능력을 파악
디지털 푼크툼
1. 들어가는 말
2. 디지털 사진의 푼크툼
3. 포토리얼리즘에서 합성리얼리즘으로
4. 사진의 유령
5. 합성되는 자아
6. 나오는 말
1. 들어가는 말
디지털 카메라는 사진의 존재론을 위협한다. 디지털카메라의 출현으로 사진은 사진 기술의 발전과 심미적가능성의 새로운 이정표를 맞이
1. 분석대상으로 삼으신 사진에 대해 간략히 설명(A4용지 1장 반 이하)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골목과 그 안의 사람들은 각별하다. “한국의 골목길에는 군집성, 귀납성, 공동체 의식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전통 공간이 그대로 나타났다. 골목길은 한국전쟁 이후 다수의 사람들이 동산의 맨땅 위에 모여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