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씨앗
1) 풍경화 정의
서양의 풍경화는 인간이 가꾸어낸 도시 건축등 문화적인 자연과 인위적인 힘이 미치지 않은 야생의 자연을 표현한 그림을 말합니다. 인간이나 동물의 활동 배경이 아닌 그 자체가 그림의 대상이 된 그림을 풍경화라 합니다. 더불어 인간과 동물이 그려져 있더라도 그것이 자연
문화를 넘어 정치ㆍ경제ㆍ사회 등 다양한 이면의 모습을 들추어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의식주의 생활이야말로 인간 본연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생활사》라는 시리즈를 기획해오던 ‘한국고문서학회’와 ‘역사비평사’에서 조선시대의 삶을 가장 생생하게 재현
문화가 펼쳐져 미술에 신경지가 열리게 되었다.
1. 초기 우키요에
에도 전기(前期), 지방에서 모여든 다이묘(大名)와 다수의 가신단(家臣團)의 소비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에도의 도시건설은 과열되고, 각종의 직인들, 상인들과 그 가족, 노동자들이 유입되고 정착되었다. 이런 배경 속에 우키요에는
문화적 배경
1960년대는 과도기로서 사회 문화 전반에 많은 변화를 겪은 시기이다. 특히 사회적으로 419의거와 516쿠테타를 거치는 정치적 격동기 였다. 516 쿠테타 이후 들어선 군사정권이 실시한 경제계획으로 1960년대 비로소 경제적 자립기반이 구축된다. 본격적인 산업발달에 따라 실용주의와 기능
문화의 영향으로 미국대중가요의 모습을 많이 닮은 노래들이 나타난다. 또한 산업화 정책으로 발전한 도시들의 풍경과 도시민들의 희망을 나타내기도 하고, 도시의 발전아래 소외된 농촌이나 섬의 슬픔을 노래하는 곡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 시기의 대중가요를 통해 우리는 60년대 우리의 어머니,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