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천 복
위의 주장을 받아들이면, 풍류는 외래사상과 상호 교류하여 생성되었으며 외래 사상 이전에 있던 고유사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고유사상과 외래사상이 교류하면서 풍류를 탄생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치원이 이러한 차이점을 알고 包含을 사용했는지는 의문시 된다. 그러나 최
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
시조는 장르상으로 세계를 자아화 하는 특성과 같이 개인적인 문학이다. 그것은 원천석(1339 - ?)과 길재(1353 - 1419)가망한 나라의 도읍을 돌아보고 비탄에 잠기는 시조를 지었다는 것에서 볼 때 잘 알 수 있다. 시조는 아직까지도 정확한 그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달리 해석하고 있다.
풍류를 즐기는 자연인
2.1.1. <상춘곡>
2.1.1.1. <상춘곡> 작품 분석
<상춘곡>은 1470년 조선 성종 때, 정극인(丁克仁:1401~1481)이 지은 것으로 알려진 가사이다. 「상춘곡」이 정극인의 작품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지은이로 알려진 정극인(丁克仁)은 호는 불우헌(不憂軒), 자는 가택(可宅)이라 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