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화에서 특히 한국적인 특색을 농도 짙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남종 문인 화풍이 크게 유행하였고 또 청나라를 통해 서양화법이 전래되는 등 전과는 다른 경향들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밖에 이 시대에는 서민들 사이에서 민화가 크게 풍미하였다.
정선의 진경산수는 「금강전도」
Ⅰ. 개요
풍속화란 인간의 風俗을 그린 그림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生活相, 歲時風俗, 民間信仰, 冠婚喪祭, 전승놀이,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사 등 모든 人間事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속하다’ 혹은 ‘저급한 세속사’라는 俗畵의 의미에서의 풍속화는 “속인배에게 환영을 받던
2. 정치와 풍속화
고려시대 빈풍칠월도류 회화로부터 조선시대 빈풍칠월도류 회화, 삼강행실도류 판화 등 통치자의 정치적 목적으로 줄곧 제작되었다.
정치적 입장에서 본 현실생활은 피통치자의 생활상을 가르킨다. 정치적 성격을 띠는 풍속화로는 대표적으로 삼강행실도에 실려있는 판화들이 있다
3. 풍속화의 의미와 유형
풍속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생활을 표현한 그림이다. 그 속에는 신앙․종교․정치․생활․사상 등 삶의 온갖 모습이 펼쳐져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풍속화는 인간과 호흡을 함께 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풍속화는 꾸준히 제작되었지만, 특히 18-19세기에는 풍속
“시대상을 대변하거나 반영하지 않는 풍속화는 진정한 풍속화가 아니라는 신념 … 사실 그 시대의 풍속과 생활상, 삶들이 속속들이 재현되지 않는 다면 그것은 과거의 유물로서의 가치 밖에는 되지 않을 것이다. 전통의 가치는 소중하지만 현재와 미래의 자화상이 담긴 풍속화는 더욱 위대하다고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