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수(풍수지리사상)의 명칭
고대 중국에서는 그 생활 상 바람(風)과 물(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되었다. 한랭한 북풍은 북중국 일대를 공포에 싸이게 했고, 비를 머금고 불어오는 남풍은 남중국의 하천을 범람시켰다. 북풍을 막아 유수(流水)를 경계 짓는 일은 고대 생활에서 중대한 사항이 있다.
풍수 고전 번역과 재해석 필요) `우리시대의 풍수, 현황과 전망` 주제로 발표를 했는데 "대개 우리나라 사람들은 풍수를 개방적으로, 혹은 객관적으로 보기를 주저하는 것 같다"면서, 그 이유는 "풍수의 전통이 제대로 계승되지 못했고,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지 못했기 때문"이라 풀이했다. "풍수지리는
풍수설에 있어서 길지를 고를 때에 그 기본적 관심이 되는 것은 산(山), 수(水), 방위(方位)의 세 가지이다. 풍수의 구성은 이 삼자의 길흉 및 조합에 의해 성립한다.
풍수지리란 우리의 옛 선조들부터 중시 여겨지고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실생활 안에서 쓰여 졌다. 이런 풍수지리란 자연적인 지리 현
설화가 허구적인 것이긴 하지만, 그 속에는 고대인들의 세계관이 형상화되어 있으며 문학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설화를 문학적으로 고찰한다는 것은 결국 문학의 원류를 탐구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먼저 설화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 우리나라의 국어사전에는 ꡐ신화, 전설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