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묵자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狩野直喜의 설
淮南子 要略訓에 이르기를 “묵자는 유자의 업을 배워 공자의 술을 공부하였으나 그 예가 번거로와 쉽지 아니하고, 장례를 후하게 하여 재물을 낭비하고 백성을 가난하게 만들며, 의복이 생활에 불편하며 일에 방해가 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주의 도
현대신유학 - 풍우란 철학
1. 풍우란(馮友瀾)의 신리학이란?
풍우란馮友瀾(1894~1990)은 중국의 대표적 철학자이자 철학사가(哲學史家), 자(字)는 지생(芝生), 하남성(河南省) 당하현(唐河縣)의 사대부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1912년에 상해중국공학대학 예과부에 입학하여 공부하였다. 여기서 논리에 대해 흥
풍우란(馮友蘭)
웅십력이 제1세대라면 풍우란은 1930년대 항일시대의 철학경향을 대표하는 2세대 현대신유가이다. 그는 중국 최초의 체계적 철학사인 『중국철학사』를 썼으며 주자학의 관점과 개념을 서양의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응용하여 자신의 철학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그의 전기철학은 ‘
一, 들어가며
여기에서 말하는 현대 중국학자들이란 주로 홍콩과 대만에서 활동하던 신유학자들과 대륙에서 활동하던, 유물론에 경도된 학자들을 가리킨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이 글은 보고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다 더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필자가 주돈이 사상을 공부하면서 주요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