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시를 찾아 볼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개화 이후 창가나 신시 또는 근대시에서도 적지 않은 풍자를 볼 수 있다. 풍자시가 사회적 문학양식이고 지적인 비판정신의 소산이며 그 목적이 악덕의 교정이라는 교훈을 주려는데 있기 때문에, 개화기의 계몽시라든지, 일제치하의 사회시, 주지시라든지 저
1. 서론
A. 역사적 배경
송욱은 1950년 『문예』지에 시인 미당의 추천으로 등단을 하게 된다. 친구 이원섭은 송욱의 철학적 지식을 높이 샀다. 그러나 철학가가 될지 모른다는 이원섭의 예상과는 달리 시에 대한 열정을 보인다. 이원섭에 의하면 등단 작품은 전혀 송욱과 같지 않은 작품이였다 할 정
충암(沖庵) 김정(金淨)은 그의 학문, 인생에 있어 도학(道學)과 문학(文學)을 다같이 중시하였다. 그가 <十一筬>에서 “내가 어려서 수신(修身)을 중시하여 항상 도예(道藝)의 심연에 마음을 노닐고 문학의 수풀에 생각을 펴서 장차 원기(元氣)를 크게 머금고 은미한 이치를 깊이 헤아리려 하였다.”라고
1. 문건이 쓰여진 배경 알아보기
우리가 김지하의「풍자냐 자살이냐」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이 쓰여졌던 당시의 시대상황과 김지하 자신이 누구인가를 우선 알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글은 간단하게는 김수영의 시에 관한 비평문이지만, 여기에는 김지하의 시학(詩學) 뿐만 아니라 사
2. 서동요에 드러나는 신분제
작품 1 서동요
1) 작품 설명(의의, 시대 등)
<서동요>는 소박하고 구김새가 없는 동심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무왕과 연결된 설화의 내용을 그대로 소박하게 받아들인다면, 이 노래는 지금으로부터 1300여 년 전에 야심많은 한 소년이 미모의 공주를 아내로 삼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