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발표를 시작하기 전 조선 시대 음담패설에 대한 우리의 정의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고자 한다. ‘음담패설’은 조선시대 시대상 안에서 하위문화였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음담패설의 문화는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성과 그에 대한 욕망과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탈출구로서의 역할을
극적 아이러니는 연극이나 서술에서 등장인물은 모르고 있는 사실을 독자가 작가와 함께 알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등장인물은 실제 상황에 아주 부적절하게 처신하기도 하고, 숙명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과는 정반대의 것을 예상하기도 하고, 어떤 상황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그가 생각하고 있는 것
Ⅰ. 개요
각 방송사마다 시트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저 비용 고 효율성 때문이다. 즉, 시트콤은 몇 명 안 되는 고정 출연진에 거의 스튜디오에서 제작이 가능하고, 제작 기간도 짧아서 매우 경제적이다.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시트콤 ‘남자 셋 여자 셋’의 경우 출연자는 13명이었고, 대부분의 장면
풍자적 소설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설 내용의 측면에서 모순된 역사현실을 바로 보여주고 공격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비판과 폭로는 시대의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소설이 정면에서 대응하고자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또한 소설 기교면에서 여러 시도를 했다는 점이다. 풍자적 기능을 적절히
풍자적 전파의 유형
사티어씨는 인간관계에서 평등과 평등이라는 가치를 주장하면서 소통이 정보교환의 과정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성장 능력을 중심으로 자신의 감정과 차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 과정, 정보의 일관성과 불일치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