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 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등 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Ⅰ. 서론
되블린의 예술적 내지 문학이론적 노력들이 지향하는 바는 영혼이 온 자연에 깃들여있다는 자연철학적 사고를 활성화하여 자아 Ich와 세계 Welt의 완전한 조화를 획득하고 더 나아가서는 오늘날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인식하는 자 res cogitans”인 자아와 “존재하는 자 res extensa”인 세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Ⅰ. 개념 및 어원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그 의미의 다양성 때문에 쉽사리 개념화하기가 어렵다. 표현주의란 말은, 넓은 의미로는 자연주의나 세기말의 상징주의에 포함시킬 수 있는 여러 문학적 경향에 반대되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막연한 개념으로 쓰여지기도 하고, 20세기초 유럽 전역에 걸친 일
Ⅰ. 개념 및 어원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그 의미의 다양성 때문에 쉽사리 개념화하기가 어렵다. 표현주의란 말은, 넓은 의미로는 자연주의나 세기말의 상징주의에 포함시킬 수 있는 여러 문학적 경향에 반대되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막연한 개념으로 쓰여지기도 하고, 20세기초 유럽 전역에 걸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