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8세기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로서 볼테르는 프랑스의 정치 사상사 속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그는 문필가로서 다양한 저작을 남겼고 그의 소설이나 희곡들도 당대에 널리 읽혔기 때문에, 문학적 측면에서의 그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도 충분히 많이 있다. 그러나 볼테르는
‘관용의 한계’라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즉, 관용이 무제한적으로 확대되면 비관용까지도 관용해야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tol?rance)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intol?rance)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문학은 볼테르(Voltaire)와 루소(Rousseau) 등 철학자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음악에서는 프랑스음악에 르네상스바람을 일으키며 오페라와 교향곡을 작곡한 현대관현악의 창시자 베를리오즈가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의 영향하에 가브리엘 포르(Gabriel Faure)와 인상파음악가 끌로드 드뷔시, 모리스 라벨 등
, 유모차, 바보스런 순진함의 의미를 지녔다.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하는 것이다.
Ⅲ.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배경
1. 다다이즘의 시대적 배경
다다이즘은 명백히 말해 20세기와 전후사회라는 특유한 정신적 상황에서 발생된 문화예술 운동이었다.
문화적인 국면도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루이 14세 치세가 종식되면서 종래에 신성시되었던 군주제의 표상체계는 철학서적의 유통 및 종교 관행의 변화와 함께 약화 문학과 예술은 궁정이 아니라 대귀족과 대부호의 살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리하여 궁정 중심적인 문예활동이 귀족의 도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