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 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터넷 등을 통해 검색하고 감상한 후 a) 시대적 배경이 잘 나타난 작품 1개, b) 인상파의 예술적
Ⅰ. 5.4 운동의 배경
1. 군벌의 할거와 남북대립
5.4운동 시기의 중국은 군벌의 할거시대였고 남북대립의 시대였다. 국제적으로 승인받았던 북경의 중화민국(中華民國)정부는 분명히 존재했지만 그 지배권이 전 중국에 미칠 수는 없었다. 명목뿐이라도 북경정부의 지배 하에 있었던 것은 북양
대중적이고 오락적인 예술과 ‘예술을 위한 예술’이 동시에 공존하고 있었다. 이것은 진보적인 부르주아의 세계와 보수적인 귀족의 세계가 대립되는 경향과도 비슷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사회적 배경 속에서 문화·예술 분야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Midnight
방식에서 탈피하려는 많은 젊은 미술가들이 새롭게 제시한 시대의식의 소산이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운동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두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인상파 미술의 특징과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해 보겠다.
봄의 미술전비평을 써서 기성의 대가들을 비판하고 마네·피사로·모네·세잔 등 신진의 불우한 인상파 청년화가들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이 무렵에 플로베르와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높이 평가하고, 특히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본받아 처음으로 자연주의적인 작품 《테레즈 라캥》(1867)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