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란서 대혁명사의 언어정책』, p.57)
혁명 정부로서는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요구 속에서 혁명 정부는 다수 인민의 지지에 절대적으로 기반해야 하는 자신들이 성공하느냐 마느냐에 있어서, 언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지를 잘 알고 있던 것으로 여겨진다.
만들어졌는데, 그것이 표준어 성립에 큰 몫을 하게 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1900년에 ‘제국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였고, 그 결과 정부가 1902년에 ‘국어조사위원회’를 만들게 되었으며 국정교과서에 구어체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
언어도구관에 충실해지면서 이질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1933년 통일안이 어문규범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1기
(1945-1954)
한글맞춤법을 준용
조선어신철자법 제정(1948)
2기
(1954~1966)
조선어 철자법 공포
새옥편 편찬
3기
(1966-1976)
조선말규범집 공포
김일성 교시
4기
(1976~1987)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Ibid., p. 216.
그러다가 그들의 뒤 음읅어 철학의 기본 개념들을 정리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총정리한 이븐 씨나가 체계 음갖추기 시작했으며, 마지막으로 계시된 교의 敎義)외에도 모든 것이 이성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한 합리주의자 이븐 루슈드가 그 체계를 집대성했다.
요컨대 이슬람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