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적 배경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자국 내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 둘째, 인권 국가로서 정치적 망명객의 적극적인 포용, 셋째, 인도주의적 차원에서의 난민 수용 이라는 정책적 배경 아래 이주민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 이렇게 19세기 초부터 이민자들을 대거 수용하기 시작한 프랑스는, 90
다문화주의를 취하기 어려운 이유도 다문화주의를 채택할 경우 프랑스혁명의 특징인 보편주의가 무너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반면 이민자에게 프랑스 사상을 주입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문화적 차이를 인정해야한다는 반론도 거세게 나오고 있다.
이제 프랑스이민자 동화정책을 미국과
프랑스가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공존의 원칙으로 다원화된 민주주의 사회에서 서로 다른 종교, 사상, 신념을 용인함으로써 공존을 가능케 하는 덕목을 지칭한다.
(이는 다민족, 다인종으로 프랑스사회가 중세 종교전쟁시기의 가톨릭과 신교의 갈등, 프랑스 대혁명 전후의 귀족․성직자 대 제3계
프랑스 동화주의 모델의 기본 방향과도 일치한다. 이주민 교육에 대한 방향성은 소수자들을 위한 교육적,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다수자에게 사회적 차별과 편견의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한다. 다문화적 감수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집단적인 성격보다는 개인의 자질에 따른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의 기초가 된 계몽주의와 자연법사상에서 진리는 보편적인 것으로 이민족도 인간인 이상 프랑스인과 같은 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으로 개조하여 유일보편의 문명으로 이끌 수 있다는 동화주의에 의거한 철학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사회 프랑스의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