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프랑스혁명사 인가?
사회학은 크게 두 부분을 나눌 수 있다. 정태적 사회학과 동태적 사회학이 그것이다. 전자는 사회 질서나 구조를 연구하는 것이고 후자는 변동에 관한 것이다. 사회학이 생겨난 것도 과학혁명 이후 인간 이성에 의한 실증적 방법에 의해 판단하게 되고 사회 역시 실증적 방
프랑스 혁명 전체적 조짐의 요약
1789년, 프랑스의 사람들은 훗날 구체제(앙샹 레짐; L'Ancien Regime)이라 부르는 체제 속에 살고 있었다.
사회는 본질적으로 여전히 특권 계급에 의하여 지배되었으며, 출신의 특권과 토지재산이 그 토대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구조는 비(非)토지적 부의
서론부 ; 구체제의 위기
제1장 사회의 위기
1. 앙샹 레짐 하의 프랑스의 신분 구조
앙샹 레짐 하에서 프랑스 국민의 신분구조는 법적으로 3신분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봉건 시대의 "기도하는 자, 싸우는 자, 일하는 자"의 삼분법에 기초하는 것인데, 제 1신분은 승려, 제 2신분은 귀족, 제 3신분은 평민이
1. 문제제기
프랑스 혁명의 성격은 이중적이다. 우선, 알베르 소부울의 말대로 “프랑스 대혁명은 참으로 부르주아 혁명이었다.” 알베르 소부울, <프랑스 대혁명사> (上), 최갑수 옮김, 두레, 1984. p.99
프랑스 혁명을 통해 부르주아는 근대 세계의 지배계급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다른 한편으
프랑스가 요리가 발전되었고, 식량자급률이 훌륭한지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 게다가 “상상력에 권력을!”이라는 구호에서는 몇 초간 사랑에 빠지면서 프랑스혁명사의 단면들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개탄스러웠던 것은 내가 대학생 때 읽었던 행정학 개론 책이다. 레지옹의 개념을 어쩜 그렇게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