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의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프랑스 또한 초기 이주가 발생한 시기부터 ‘똘레랑스’와 ‘박애’ 의 정신으로 망명자, 이민 노동자 등 이주자들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이는 크게 3가지의 정책적 배경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자국 내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 둘째, 인권 국가로서 정치적
1990년대부터 이미 프랑스는 이민자 집단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겪기 시작했다.
이민자 2세들의 일탈 문제, 이슬람 무장 세력의 테러 문제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심각했던 2005년 소요 사태 이후, 프랑스는 이전과는 다른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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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 그 자체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이민정책의 부재’에 있었다”는 오르트푀 ‘이민 및 국가정체성부` 장관의 지적은 타당하다 하겠다. 세 번째 원인은 경제적 어려움에서 발생한다. 즉 현재 프랑스다문화사회의 갈등은 프랑스식 공화주의 통합모델 자체가 지닌 한계가 아니라 빈민지역의 청년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의 기초가 된 계몽주의와 자연법사상에서 진리는 보편적인 것으로 이민족도 인간인 이상 프랑스인과 같은 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으로 개조하여 유일보편의 문명으로 이끌 수 있다는 동화주의에 의거한 철학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사회 프랑스의 어
프랑스 동화주의 모델의 기본 방향과도 일치한다. 이주민 교육에 대한 방향성은 소수자들을 위한 교육적,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다수자에게 사회적 차별과 편견의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한다. 다문화적 감수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집단적인 성격보다는 개인의 자질에 따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