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혁명의 기본적인 성격에 관한 정통적인 해석이다. 그런데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정통적 해석에 대한 이의와 도전이 주로 영미 계통의 역사학자들로 제기되면서 프랑스 혁명에 관한 새로운 해석이 줄을 잇게 된다. 정통주의 해석을 둘러싼 도전을 수정주의적 해석이라 하며, 프랑스 혁명
역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이는 문제점만 부각되는 한국의 역사교육의 장점을 알아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유럽국가 중 대표로 영국과 프랑스, 아시아국가인 중국과 일본, 그리고 북한의 역사교육을 알아보고, 그것이 한국의 역사교육에 주는
1. 머리말
포스트모던 역사이론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의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면서, 기존 역사학이 추구하던 '과학적 객관성'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이와 아울러 그 동안 지배적인 사조였던 사회사나 구조사가 신문호사. 일상사. 미시사. 지성사 그리고 '심성사' 등에게 '새로운 역사학'의 자리를 넘겨주
1789년에 일어난 프랑스혁명은 프랑스 민중이 시민계급을 선두로 절대주의하의 구제도(Ancien Regime : 앙시앵레짐)를 타파하고 자유와 평등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싸운 투쟁이다. 즉 구제도의 유지를 이익으로 하는 보수적 특권 신분과 이를 타파하려는 신흥 시민계급 사이의 대립이 날로 심각해졌다. 이
프랑스에서 Archives란 용어는 일정한 절차와 규정을 거쳐 보존되고 열람되는 기록물 자체를 말하기도 하고 기록물들을 관리하는 제도나 기구를 가리키기도 한다.
프랑스 공공 문서보관소의 기원은 중세 13세기 초 카페왕조의 존엄왕 필리프 2세가 전쟁과 통치관련 문서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