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에 대한 막연한 비호감은 대부분 이 생경한 배경설정에서 시작된다. “때는 서기 2500년, 화성...” 하고 나오는 순간 채널은 사정없이 돌아가는 것이다. 이 배경은 이야기가 그 막대한 거리만큼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라는 인상을 준다. 그런데 과연 서기 2500년 화성에 사는 인간 혹은 非인간 종족들은
괴물은 농가의 어린아이가 말을 배우고 읽는 과정을 엿듣고 자신도 말하기와 읽기를 읽힌다. 외로웠던 괴물은 이 가족과 친해지려 접근을 하지만 그의 시도는 비극으로 끝나고야 만다. 극도의 고독과 버림받은 절망감, 창조자에 대한 원초적 분노에 사로잡힌 괴물은 프랑켄슈타인 박사를 찾아 떠난다.
프랑켄슈타인은 죽은 물질에서 생명을 창조하는 데 집착하게 된 젊은 과학자 빅터프랑켄슈타인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프랑켄슈타인은 화학 및 생물학에 대한 지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신체 부위로 만든 생물체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만든 괴물을 본 프랑켄슈타인은 겁에 질려 자신
인간의 선량함에 대한 근원적 믿음을 잘 계승한 작품을 『프랑켄슈타인』과 비교 및 분석하기로 했다. 『프랑켄슈타인』의 영향을 받은 많은 작품들이 괴물의 그로데스크 미학이나 과학에 대한 도식화 된 공포에만 초점을 맞춤으로써 오히려 원저자 메리 셸리의 사유적 깊이를 약화시키고 있기 때문
인간 집단으로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대중의 의미는 사회학적 의미의 대중과 파시즘적 의미의 대중, 마르크스적 의미의 대중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사회학적 의미의 대중은 20세기 산업화로 인한 통신과 교통의 발달 속에 톱니바퀴 같이 돌아가는 동질화, 평준화된 존재이다.